페이지

2013년 4월 28일 일요일

SSH로 암호 입력하지 않고 로그인하기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SSH로 서버에 로그인하는 방식은 접속해야 할 서버가 많아서 일일이 암호를 지정하고 기억하는 것이 수월하지 않을 때, 또는 스크립트로 작업을 하는데 사용자가 일일이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고자 할 때 편리하다.

이 글은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 OpenSSH를 사용하고 있고, 아래와 같은 계정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사용자 계정

      - 사용자 아이디: myid_client
      - 홈 디렉토리: /home/myid_client

    서버 컴퓨터에서 사용자 계정

      - 사용자 아이디: myid_server
      - 홈 디렉토리: /home/myid_server

1. 클라이언트, 서버 설정하기

1)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SSH 키 생성하기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myid_client 계정에서 ssh-keygen 명령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키를 저장할 파일 이름과 암호를 지정하라는 프롬프트가 세 번 뜰 것이다. 세 번 모두 그냥 엔터 키를 치면 나중에 로그인시 암호를 요구하지 않는 방식으로 기본 파일 이름을 사용하여 키를 저장한다.

    $ ssh-keygen -t rsa
    Generating public/private rsa key pair.
    Enter file in which to save the key (/home/myid_client/.ssh/id_rsa):
    Created directory '/home/myid_client/.ssh'.
    Enter passphrase (empty for no passphrase):
    Enter same passphrase again:
    Your identification has been saved in /home/myid_client/.ssh/id_rsa.
    Your public key has been saved in /home/myid_client/.ssh/id_rsa.pub.

myid_client의 홈 디렉토리에 .ssh 디렉토리가 생기고 그 아래에 다음과 같이 두 개의 파일이 생성된다.

    id_rsa
    id_rsa.pub

id_rsa 파일은 개인 키를 담고 있고, id_rsa.pub 파일은 공개 키를 담고 있다.

2) 서버 컴퓨터에서 ssh-keygen 실행하기

서버 컴퓨터의 myid_server 계정에서 ssh-keygen을 실행한다. 이 과정은 1)번 과정과 동일하다.

    $ ssh-keygen -t rsa

하지만 여기서는 두 개의 키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ssh-keygen을 실행한 것은 아니고, .ssh 디렉토리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ssh-keygen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ssh 디렉토리를 만들 수도 있는데, 이 때는 아래와 같이 접근 권한을 사용자로 제한해 주어야 한다.

    $ chmod 700 .ssh

3)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공개 키를 서버 컴퓨터에 복사하기

서버의 myid_server 계정으로 로그인시 서버 컴퓨터의 SSH 데몬은 아래 파일에서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공개 키가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home/myid_server/.ssh/authorized_keys

.ssh 디렉토리에 authorized_keys 파일이 없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생성하고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 권한을 바꾸어 준다.

    $ touch authorized_keys
    $ chmod 600 authorized_keys

그리고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id_rsa.pub 파일 내용을 복사해서 서버 컴퓨터의 myid_server 계정이 가지고 있는 authorized_keys 파일에 한 줄로 추가한다.

2.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SSH로 로그인하기

    $ ssh myid_server@server_addr

암호를 입력하라는 프롬프트가 뜨지 않고 곧바로 서버 컴퓨터의 myid_server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성공적으로 설정을 마친 것이다.

3. 참고 사항

3.1 서버 계정을 지정하지 않고 접속

아래와 같이 서버 컴퓨터의 계정을 지정하지 않고 접속을 시도하면 OpenSSH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로그인한 계정의 이름을 사용한다.

    $ ssh server_addr

즉,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myid_client로 로그인한 상태라면 위의 명령은 아래와 동일하다.

    $ ssh myid_client@server_addr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독일 V2 로켓과 런던 폭격 - 푸아송 분포 응용

독일 V2 로켓과 런던 폭격 - 푸아송 분포 응용 관심사는 V2 로켓에 의한 런던 폭격 지점의 분포와 푸아송 분포 응용 사례였는데 우연히 접한 기사를 흥미있게 읽다가 오류로 의심되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확인하는 ...